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리즈 복귀

변비 탈출 - 변비 해결 방법 3가지 (실제 경험 + 진행중)

by 똑딱박사 2024. 4. 30.
728x90
반응형

먹는 것만큼 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몸의 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지요. 소화와 배변 관련해서 여러 종류의 트러블이 많은데 그중에서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실제 경험담) 일시적 변비, 만성 변비, 탈출할 수 있다!!

아랫배가 묵직한 것 탈출!!

 

변비 해결 방법 (1) 충분한 수분 공급 " 따뜻한 맹물 많이 마시기 "

보리차, 보이차, 우엉차.. 여러 종류의 좋은 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값은 "맹물"입니다. 특히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봄, 가을, 겨울에는 미지근한 물, 따뜻한 물 마시기가 수월한데 여름에는 찬물이 참 달죠? 그래도 실온의 물, 미지근한 물,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해 보세요. 정말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어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시스템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몸 안의 불필요한 찌꺼기들을 물 청소 한다는 마음으로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 보세요. 보통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하지만 애써서 마셔야만 2리터 정도를 마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너무 과한 수분 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는 의견도 있는데 일단 제가 경험해 보니 열심히 마셔도 2리터까지 마시지는 못하게 되는 것 같아요.

  • 기본값은 = 맹물
  • 아침에 눈 뜨자마자 따뜻한 맹물 1~3컵 마시기 (천천히)
  • 하루 생활 중 실온의 맹물 틈틈이 마시기 (차가운 물 No!)

 

변비 해결 방법 (2) 식이섬유 섭취하기 " 양배추 먹기 "

식이섬유가 많은 식재료로는 버섯류(목이버섯, 팽이버섯 등), 통곡물류(귀리, 현미 등), 해조류(미역 등)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 중에서 물리지 않게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선택해서 다양한 조리 방법으로 즐기는 것을 추천해요. 제 경우에는 구하기 쉬우면서 비싸지 않고 식감이 좋은 "양배추"를 많이 먹고 있답니다. 얇게 채썰어서 샐러드로 해 먹고, 깍둑썰기 해서 소금, 후추, 굴소스로 심심하게 볶아서 반찬으로도 먹고, 찜기에 쪄서 된장 살짝 찍어 먹기도 하고요. 특히 채 썬 양배추에 발사믹 식초와 꿀을 1:1로 섞어서 뿌린 샐러드를 아침저녁으로 하루 두 번 이상 국대접에 가득 먹으려 노력하고 있어요. 아삭아삭한 양배추의 식감도 좋고 발사믹 식초의 새콤함, 꿀의 달콤함이 정말 저에게는 인생 샐러드드레싱입니다. 올리브유도 많이 먹으면 좋다 하는데, 전 오일이 들어간 드레싱을 별로 선호하지 않아서요. 아무튼 본인 입맛에 맞는 식재료와 섭취 방법을 꼭 찾아서 꾸준히 드세요. 양배추는 항암효과도 있고, 위 점막을 보호하고, 대변의 부피를 늘려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고 해요.

  • 양배추 샐러드 : 얇게 채썬 양배추 + 발사믹 식초 + 꿀
  • 양배추 볶음 : 한입 크기로 썬 양배추 + 편마늘 (+ 당근) + 소금 + 후추 + 굴소스 약간

 

변비 해결 방법 (3) 좋은 탄수화물 섭취하기 " 현미밥 먹기 "

잡곡밥, 현미밥, 귀리, 오트.. 좋은 탄수화물의 종류는 여러 가지입니다. 저에게 제일 잘 맞는 통곡물은 "현미"였어요. 현미쌀을 씻어서 6시간 이상 불립니다. 저는 압력솥 밥을 좋아해서 압력솥에 넣고 불 올리고, 칙칙 소리가 "치치치치치치" 엄청 빨라질 때 약불로 불을 줄여서 30분 정도 둡니다. 그러면 현미밥 누룽지도 생겨서 참 좋아요. 평소 누룽지를 좋아하는데, 건강에 좋은 현미밥에 누룽지라니 정말 먹으면서 정말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행복) 현미밥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는 분들이 있으시죠. 저는 백미를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 되는 편이에요. 개인의 기호와 체질에 따라서 어떤 곡물을 주식으로 하실지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런데 백미밥을 드시는 분들도 건강을 위해서 현미쌀을 약간씩 섞어서 드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율의 문제이니 조금씩 비율을 달리하면서 현미쌀을 드셔보세요. 백미쌀보다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높다고 합니다. 화장실에서 쾌변은 물론이구요.(ㅎㅎㅎ)

  • 현미쌀 6시간 이상 불려서 밥 하기 (바쁘신 분들은 한꺼번에 5~6끼 분량 해서 소분냉동보관, 해동섭취)
  • 완전 현미밥 부담스러운 분들은 백미:현미 = 7:3 비율부터 시작해 보세요. 익숙해지시면 5:5 비율 권장.

 

 

저는 정말 어릴 적부터 변비가 심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고난 건강도 있겠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잘 안 먹어요. 스트레스 상황에서 폭식하는 것이 힘드신 분들도 있지만, 저는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오히려 끼니를 거르곤 해서 건강이 훅 망가지지요. 그중에서 변비는 뭐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식이조절을 시작했습니다. 약 2달 전부터 밀가루 음식을 안 먹기 시작했는데 전체적인 신체 컨디션은 좋아지는 듯했으나 체중감량이나 변비 개선에는 효과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100% 현미밥, 양배추 샐러드를 해 먹기 시작한 후로는 장 청소를 한 기분이고 배 둘레가 정말 많이 줄었습니다. 자세도 구부정하고 해서 항상 아랫배가 무거웠는데 장이 청소된 것 같은 이 가벼운 느낌을 유지하고 싶어서 앞으로도 위의 세 가지 - 따뜻한 맹물 많이 마시기, 양배추 먹기, 현미밥 먹기 - 를 꾸준히 할 생각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이 세 가지 실천 방법뿐만 하니라 본인의 체질과 생활습관에 맞는 방법을 찾으셔서 변비탈출 꼭 해내시길 바라요.^^

반응형